<복덕방>

작금의 블록체인 과도기의 헛손가락질 본문

블록체인 에세이

작금의 블록체인 과도기의 헛손가락질

TripleGGG 2018. 1. 12. 22:51
반응형
SMALL

암호화폐에 대한 투기심리와 투기심리로 한탕을 노려보는 자들은 손가락질을 받아도 싸다. 저급한 한탕주의를 얄팍한 지식으로 포장하려 드는 시도 또한 그렇다. 얼마든지 손가락질 해라.

다만 이를 빌미로 암호화폐가 틀려먹었다는 둥, 실패했다는 둥 하는 어긋난 핀트는 주의해야 한다. 그런 어긋난 핀트가 현재 엇박자 정부정책의 기조를 이루고 있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물론 쉽지 않다. 작금의 투기심리를 잡는다는 건 인간과 현재 우리가 처한 환경의 본질적인 부분을 건드리는 문제다. 

솔직히 말해 작금의 상황을 보면 좀 부정적 견해도 고개를 쳐든다. 

먼 과거로부터 지금까지 인류사를 보면 무지와 광기로 대변되는 다수 대중은 제 스스로 제 발목에 족쇄를 채워왔다. 

이 엄청난, 혁신적 아이디어를 받아들이기에는 여전히 그 무지와 광기의 파고가 높은지도 모른다. 쾌락이 오로지 가랑이 사이에만 있는 자들(물론 대게 그것이 1등은 맞다), 개인주의가 아닌 이기주의자들, 자유 아닌 속박이 더욱 편한 자 그런 자들이 과반인 사회 속에 이러한 기술은 그냥 무용지물일 뿐이다.

어쨌거나 그렇게 생각해도 좋은 기회다. 블록체인은 이 대한민국 사회의 의식 수준과 미래를 엿볼 수 있는 리트머스 시험지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앞날에 물질자본주의문명 사회, 기존에 기득권을 쥐고 있던 소수 중개인의 부당한 착취와 구조적 실패에서 벗어나 새로운 세계의 문을 열 수 있을 것인지, 혹은 그냥 씨발 지금까지처럼 몇몇 놈들이 다수 자원을 독점하고 삥땅을 치면서 털어주는 똥가루나 핥으면서 살지 말이다. 

투기하지말고 공부하자. 혁신하자!

반응형
LIS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