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덕방>

과학적 판단이란 무엇인가? 본문

잡설

과학적 판단이란 무엇인가?

TripleGGG 2020. 2. 24. 22:41
반응형
SMALL

"거 씨발 정치적 판단으로 움직이지 말고 과학적으로 판단합시다!"

이런 말을 봤다. 특히 이 시국에 좋은 말이다. 그래서 한번 씨부려본다. 대체 그럼 씨발 과학적 판단이 몬데? 과학적 판단이란 과학적 사고를 거쳐 내린 결정을 말한다. 아니 그래서 씨부랄 과학적 사고는 뭐냐고? 그건 한마디로 정리할 수 없고 여러 층위를 통해서 설명해야 하니까 존나게 간단하고 반드시 기억해야 할 과학적 사고의 기본 원리만 짚어준다.

이 이야길 내가 리처드 도킨스 책에서 봤던가..... 아마 그랬던 거 같은데, 대충 내용은 이렇다. 한 과학자, 교수가 자신의 이론을 강연하던 도중 학생 하나가 이론의 잘못된 부분을 지적하자 검토를 거친 과학자가 말하길 "어 그래 네 말이 맞다. 그렇게 수정하자." 이런 식이었단다.

바로 이게 과학적 사고의 기반이다. "오류를 인정하고 받아들여 진보하는 것." 존나 쉽지 씨발.

자 그럼 이걸 현 시국에 대입해보자. 객관적 사실 "현재 대한민국은 우한폐렴 발원지인 중국을 제외 세계 1위 감염국이며 증가추세에 있다." 이런 사실을 통해 방역의 '오류'를 인정하면 더 나은 방역법을 강구하고 다음 번에 혹여 비슷한 일이 생길 경우 대비할 수 있다. 이것이 과학적 사고와 판단이다. 당장 벌어진 일이야 어쩔 수 없지만 한 발 내딛는 것이다. 

하지만 현실을 직시하지 않은 채 방역의 '오류'를 부인하고 이건 모두 신천지와 감염자의 관리문제다 해버리면, 여기서 더 나아질 방도가 없다. 왜? 이미 충분히 잘하고 있으니까. 다음 번에도 똑같이 대응하면 되는 거니까.

나는 추종자들이 아무리 정치적 사고와 판단으로 좆빤다고한들 현 '콘트롤 센터'가 과학적 사고와 판단을 하길 바라고 그러리라 믿는다(......) 그래야 한시바삐 위기를 벗어날 수 있을 테니까. 기후 역시 점점 더 우리 편이 될 것이니 충분히 '빠른 종식' 가능하다고 본다. 이상 젠틀클래식하게 낙관론으로 글 마친다.

반응형
LIST

'잡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즘 떠오르는 도그마  (0) 2020.04.06
영화 <기생충> 리뷰 스포 有  (2) 2020.03.09
인지부조화가 인간 사고를 깨부시는 과정  (2) 2020.02.01
잔나비의 예  (0) 2020.01.17
창작자의 권한  (2) 2020.01.06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