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덕방>

개인주의 실현이 이상에 가까운 이유 본문

잡설

개인주의 실현이 이상에 가까운 이유

TripleGGG 2019. 2. 7. 17:11
반응형

쉽게 말해서 인간의 본성 영역에 이미 전체주의적 사고와 근성이 자리잡고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종 번성을 위한 필연적인 요소고 그 덕에 현재 지구는 인간으로 바글거리게 된 거다. 다큐니 뭐니 여러 곳에서 다룬 거울 뉴런도 포괄적인 관점에서 이를 드러낸다. 더 쉬운 예로 유행이란 것이 있다. 아직 이성이 영글지 않은 아이들이 똑같은 노스페이스 파카 입고 줄줄이 다니는 것이 좋은 예다.

즉 인간은 본질적으로 전체주의적이라는 것이고, 개인주의는 실상 그와는 반대편에 있다는 거다. 하지만 본성은 결국 동물적 본성 영역에서 다뤄지는 이야기고 인간적 영역에서는 또 하나를 다뤄야 하는데 그것이 이성이다. 남성은 지나가다 야한 옷을 입은 여자를 보면 별의별 상상을 다하지만 똥개처럼 뒤에서 여자를 덮치지는 않는다. 이성으로 억제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법과 규범이 자리잡은 현대사회는 더욱 그렇다.

즉 이성은 본성을 억제하고 새로운 차원의 사고와 규범을 만든다. 그리고 개인주의, 개인주의자들의 사회는 궁극적으로 우리가 도달해야 할 새로운 차원의 사고와 규범 위의 사회다. 경제체계든 뭐든 모든 바로 이 개인주의의 토대 위에 서야 한다. 내가 여전히 부족하고 갈길이 먼 블록체인을 빠는 이유도 그것이 개인주의를 지향하기 때문이다. 전체를 위한 개인의 희생이 아닌, 개인의 행복을 위한 개인의 자아실현 추구를 지향하는 거다. 물론 병신같이 이기주의와 헷갈리는 우를 범하지 말아야 하는데, 요즘 보면 나는 개인주의자야 라고 말하는 놈들 태반이 이기주의자다.

전 세계적인 추세가 부지런히 그쪽을 향해 가고 있지만, 아직 갈길이 멀고, 우리나라는 특히 그렇다.

아무튼, 결론은 그냥 갑자기 쓰고 싶어서 썼다.

2줄 요약

개인주의자가 되자. 

전에 진정한 개인주의가 무엇인지 알자. 

반응형

'잡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중매체 모니터링  (0) 2019.02.19
해피데스데이2 감상평(스포 유)  (2) 2019.02.16
양팡아 돌아와라  (5) 2019.01.18
메이웨더 존나 웃기네  (5) 2019.01.01
'인종차별'이라는 매직워드  (5) 2018.11.09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