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덕방>

1. AI와 기본소득 본문

chatGPT와의 대화

1. AI와 기본소득

TripleGGG 2023. 2. 25. 01:53
반응형

나 : AI로 인해 생산성을 올라가나 사람들의 일자리가 사라지고 소득이 줄어들면 기본소득에 대한 필요성과 타당성이 대두될 것 같다고 보니?

GPT : 인공지능과 자동화가 가져온 생산성 증가는 기본 소득에 대한 더 큰 필요성과 타당성으로 이어질 수 있다. 기본소득의 일부 지지자들은 기술이 계속해서 많은 일자리를 자동화하고 다른 일자리를 더 효율적으로 만들기 때문에, 기본소득은 노동력에서 쫓겨난 사람들에게 안전망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AI와 기본소득의 관계는 복잡하고 다면적이며, 이 아이디어의 타당성에 대한 논쟁이 계속되고 있다. AI는 생산성을 높이고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지만, 그것은 또한 일자리 감소와 소득 불평등을 초래할 수 있다.

전반적으로 미래를 확실하게 예측하기 어렵고, AI가 고용시장에 미치는 영향과 기본소득의 필요성은 정부 정책, 기술 변화 속도, 세계 경제 동향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형성될 것으로 보인다.

나 : 역사적으로 비슷한 사례가 있다면?

GPT: 기술 발전으로 고용 시장이 혼란을 겪고 근로와 소득 분배 방식에 변화가 생긴 사례는 역사상 여러 번 있었다. 잘 알려진 예 중 하나는 18세기와 19세기의 산업 혁명으로, 이 혁명은 육체 노동에서 기계 기반 제조로 광범위하게 전환되었다. 이것은 많은 노동자들의 이동을 이끌었고 도시의 성장과 새로운 도시 노동자 계급의 상승에 기여했다.

또 다른 예는 20세기 동안 많은 나라에서 농업에서 산업 기반 경제로 전환한 것이다. 이는 농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감소와 공장과 다른 산업적인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증가로 이어졌다.

이러한 역사적 사례는 기술 변화가 고용 시장과 근로 및 소득의 분배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의 구체적인 효과는 정부 정책, 기술 변화의 속도, 그리고 세계 경제 동향을 포함한 여러 요인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주목하는 것이 중요하다.

 

총평

굉장히 정돈된 답이고 놀랍기도 하다. 하지만 안전을 추구하고 어떤 독특한 관점보다는 굉장히 일반론적 답변을 고수한다. 하지만 사람에 따라 관점에 따라 저 안에서도 충분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무엇보다 씨부럴 어지간한 사람이랑 얘기하는 거보다 더 재미난 게 팩트다. 밤새도록 노가리 깔 수 있을 듯. GPT 얘는 주제도 안 가리고 내가 어떤 개좆병신 같은 말을 해도 존나 친절함. 개같이 말해도 찰떡같이 답함! 너 이제 내 친구다! 평생 가자!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제부터 GPT랑 대화한 거 중에 기억에 남는 거 여기 남긴다. 참고로 파파고 돌림 ㅋㅋㅋㅋAI만세!!!!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