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덕방>

<36> 프리드리히 하이에크, 자유헌정론 본문

오늘의 명문

<36> 프리드리히 하이에크, 자유헌정론

TripleGGG 2018. 10. 2. 00:33

사실 자유헌정론을 읽고 쓰는 게 아니다. 도덕의 궤적 읽다가 인용문으로 나왔는데 너무 인상 깊어서 쓴다. 하이에크님의 저서는 <노예의 길>밖에 안 읽어봤는데 그것도 요즘 시쳇말로 인사이트가 확고한 좋은 글이니까 추천한다. 아무튼 오늘, 오늘의 명문은 아까도 쓴 정의로운 애국자 씹쌔끼들 때문에 삘 꽂혀서 쓴다. 바로 간다.

"악행을 저지르려는 의도를 품은 사람들보다 악을 강압적으로 억누르려는 사람들이 더 많은 피해와 비극을 초래했을지도 모른다."

자 쉬운 예를 생각해보자. 히틀러는 결과론적으로 좆같은 씹쌔끼가 됐지만, 어쨌거나 그 당시에 그는 독일인들이 느끼는 상대적 '악인'과 '악'을 징벌하는 정의론자였다. 그리고 그는 말그대로 강압적인 방식을 이용해 그 '악'을 억누르려고 했다. 그는 씨발 존나 애국자였다. 나라를 너무 사랑하고 애껴서 그렇게 한 거다. 독일과 독일인이 짱이라고 세계에 선포하고 싶어서 그런 거다.

이 나라에도 비슷한 새끼들 존나 많다. '독도'의 '독'자만 오타나도 개지랄발작하면서 '강압적으로 그러한 악을 벌하려는' 파블로프의 개새끼 같은 새끼들이 있다. 그게 정의로운 애국자적 행동이라 착각하는 병신새끼들이 있다. 

우리는 현재 21세기 비폭력과 탈국가주의, 도시중심국가 등 새로운 패러다임이 차오르는 시대를 살고 있다. 존재하지 않는 신이나 국가의 행복이 아닌 개개인의 행복을 추구하는 것이 당연해지는 시대가 오고 있다. 뒤쳐지지 말고. 적당히 정의롭자. 씨발럼들아.

Comments